“손톱에 이런것이 보이면 바로 병원가세요” 깨진손톱, 가로줄무늬, 세로줄무늬 등 손톱만 봐도 알 수 있는 7가지 질병 총정리

🔔 당일배송 BEST템! 🔔

손톱은 우리 손가락 끝의 피부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이런 손톱의 색상만 봐도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본인은 모르지만 건강 상태가 심각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손톱으로 알 수 있는 내 건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것 하나로 종결합니다” 여태까지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올바른 방법)
👉 “절대 그냥 버리지 마세요”고장난 핸드폰 충전기 새것처럼 만드는 방법 (+3가지)
👉 “허리가 아플때마다 이것을 드세요” 척추의 신이 알려주는 지긋지긋한 허리통증에 좋은 음식 2가지 (+섭취방법)

검은색 세로줄

🔔 당일배송 BEST템! 🔔

손톱 아래에 검은색 세로줄이 있다면 빨리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피부의 멜라닌 세포의 악성종양인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흑색종은 피부의 악성 종양 중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병이기 때문에 꼭 주의하면서 병원에 가보시기 바랍니다.

흰색, 푸른색

손톱이 유난히 푸른색을 띠거나 흰색을 띠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호흡기 질환이나 간 질환이 안좋을 수 있습니다. 

손톱색이 연하고 광택이 없는 경우는 빈혈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약간 불투명한 하얀색을 띠면 신장 질환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신장이 좋지 않으면 몸안에 요독이 쌓이게 되고 빈혈이 와서 우리 몸속에 철분이 빠져나가 손톱색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체내에 산소가 부족하게 되면서 손끝까지 피가 잘 안통해서 손톱이 하얗게 보이거나 푸르게 보입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이런 경우가 생기면 바로 병원에 가시는게 좋습니다.

노란색, 녹색

🔔 당일배송 BEST템! 🔔

손톱이 노란색이나 녹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당뇨병의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면역 체계가 약해져 있어서 세균 번식이 활발해져 손톱의 색상이 변하게 됩니다.

울퉁불퉁 세로줄 모양

🔔 당일배송 BEST템! 🔔

유난히 손톱이 세로줄 모양으로 울퉁불퉁하게 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건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손톱의 표면 자체가 울퉁불퉁하면 류마티스 관절염 또는 피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냥 일반적으로 울퉁불퉁한 모양이 아니라 손톱 중간이 들어가 있다면 저혈압이나 빈혈이고 반대로 손톱 중간이 볼록하게 솟은 형태로 울퉁불퉁하면 호흡기나 소화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건선으로 인하여 손톱의 뿌리가 건조해지면서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고 세로줄 모양으로 울퉁불퉁하게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건선 환자의 30%가 이런 증상을 겪었다고 합니다.

흰 반점 또는 흰 가로줄

손톱에 신생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면 흰 반점이나 흰 가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연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아연이 땀으로 배출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리는 나이인 영유아때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한 폐렴을 앓고 계신 분들을 보면 손톱에 가로줄 무늬가 있습니다. 이 가로줄이 약간 하얀 띠의 형태로 나타난다면 간이나 신장, 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것일 수 있으니 손톱에 가로줄 모양이 나있으면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보라색 얼룩

손톱이 자라도 보라색 또는 자주색 얼룩이 이동하지 않고 그 자리 그대로 있는 경우는 혈액이 탁하고 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빈혈의 경우가 손톱에 보라색 얼룩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손톱에 보라색 얼룩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빈혈과 혈액순환 장애의 경우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잘 깨지는 손톱

손톱이 잘 깨지는 경우라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 경우 말고도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는 분들도 이런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단백질의 한 종류인 케라틴이 부족해서입니다.

손톱이 쉽게 갈라지고 부서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비타민 A, B 등의 영양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심한 다이어트를 했을 경우에도 단백질이 부족해서 손톱이 부서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갑상선 항진증을 앓을때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이 잘 깨진다면 달걀이나 우유 등의 고단백질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새롭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카카오톡 개발자가 알려주는 나만 모르고 있던 카카오톡의 새로운 기능들 (+6가지)
👉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운전자의 96%이상이 모르고 있는 고속도로에서 연비가 좋아지는 대박 꿀팁
👉 “일년동안 지급합니다” 신청안하면 땅치고 후회하는 정부에서 주는 무주택 월세 지원금 20만원 (+신청방법)

Leave a Comment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