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고속도로도 마음대로 못갑니다” 새롭게 바뀌는 고속도로 교통법 3가지

🔔 당일배송 BEST템! 🔔

고속도로를 다니면서 한번씩은 경험들이 있으실 겁니다. 그건 바로 1차로에서 저속 주행을 하거나 비슷한 속도의 두 차량이 차선을 막아 정체가 생기거나, 그런 경우를 보면 고속도로에서 지켜야 할 법규를 아직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고속도로에서도 지켜야 할 법규가 있습니다.

오늘은 고속도로 주행시 인지하고 지켜야 할 것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것 하나로 종결합니다” 여태까지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올바른 방법)
👉 “절대 그냥 버리지 마세요”고장난 핸드폰 충전기 새것처럼 만드는 방법 (+3가지)
👉 “허리가 아플때마다 이것을 드세요” 척추의 신이 알려주는 지긋지긋한 허리통증에 좋은 음식 2가지 (+섭취방법)

고속도로 하이패스

🔔 당일배송 BEST템! 🔔

우리나라 하이패스는 2014년 10월 1일부터 하이패스 규정속도 위반시 3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단속을 고지되었는데, 차량소통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는지 지금은 속도와 상관없이 단속되지 않는 듯합니다. 사실 하이패스 톨게이트에 들어서면 제한속도 30키로와 카메라를 보게 되는데요.

카메라를 보고 깜짝 놀라 갑자기 속도를 낮추면서 뒤따라오던 차량과의 접촉 사고가 발생하게 되는 이유로 하이패스 톨게이트에 설치된 카메라는 정보수집 용도로 사용하여 과태료는 부과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교통흐름과 사고예방을 위해 제한속도가 80Km로 변경 적용되는 하이패스 다차로 구간은 2022년 현재는 전국 60개소 이상의 톨게이트가 변경되었으며, 제한속도가 80Km로 변경 적용됨으로 교통흐름에 도움이 됨으로 앞으로는 전국적으로 더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고속도로 앞지르기 방법 위반

고속도로에서 앞지르기 방법을 위반한 운전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 규정을 신설하고 이를 위반한 운전자에게는 승합차 8만원 승용차 7만원과 벌점 10점이 부과됩니다. 

🔔 당일배송 BEST템! 🔔

앞지르기 방법은 주행하고 있는 차로의 왼쪽으로 앞지르기를 해야 하고, 앞지르기를 완료한 후에는 기존 주행 차로로 복귀를 해야 합니다. 앞지르기 후, 기존 차로로 복귀하지 않고 계속 주행한다면 앞지르기 방법 위반으로 승합차 8만원 승용차 7만원과 벌점 10점이 부과됩니다. 다만 고속도로 상황이 시속 80km 미만일 경우 앞지르기 차로와 상관없이 1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정차로 위반

🔔 당일배송 BEST템! 🔔

지정차로를 보게 되면 편도 2차로의 경우 1차로가 앞지르기 차로가 되고 2차로가 모든 차량의 주행차로가 됩니다. 편도 3차로의 경우에도 1차로가 앞지르기 차로가 되고 2차로는 승용 승합차량의 전용차로 3차로는 대형 승합 및 특수화물차량 등의 차로가 됩니다. 

다만 버스 전용 차로가 있는 경우 2차로가 앞지르기 차로가 되니까 2차로에서 정속주행을 하게 되면 이 또한 단속 대상이 된다는 거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고속도로에서 지정된 차로 이외의 다른 차로를 이용하게 되면 승용차는 4만원의 범칙금과 벌점 10점이 부과, 4톤 이상의 자동차 및 승합차 등에는 5만원의 범칙금과 벌점 10점이 부과됩니다.

오늘은 고속도로 주행시 모르고 주행했다가는 돈 나가고 벌점도 쌓이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고속도로에서 지켜야 하는 대표적인 사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무심코 주행하시다 단속되어 맘 상하시는 일 없도록 꼭 숙지하시고, 즐거운 주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 “새롭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카카오톡 개발자가 알려주는 나만 모르고 있던 카카오톡의 새로운 기능들 (+6가지)
👉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운전자의 96%이상이 모르고 있는 고속도로에서 연비가 좋아지는 대박 꿀팁
👉 “일년동안 지급합니다” 신청안하면 땅치고 후회하는 정부에서 주는 무주택 월세 지원금 20만원 (+신청방법)

Leave a Comment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